라카토스가 과학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구성한 이론은 포퍼의 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여 쿤의 이론에 통합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따라서 라카토스의 이론의 핵심, 특 연구 프로그램은 과학이 발달하는 방법과 과정을 포퍼의 반증법은 물론이고 쿤의 패러다임 모형과도 다른 의미로 설명한다. 라카토스가 제시간 연구 프로그램은 과학교원 임용시험에 빈번하게 출제되는 소재로, 이 글에서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1. 견고한 핵과 보호대
라카토스는 '견고한 핵'과 '보호대'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과학지식의 발달 모형을 진화적 변화과정으로 설명하였다. 견고한 핵이란 과학지식의 기본적, 기초적 원리로서 보조 가설이 더해지거나 보호대가 수정되는 과정에 있는 한 부정되거나 기각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가설 형태로 진술되며, 중심이론에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 이상 기각되지 않는다. 보호대는 견고한 핵을 보조하는 보조 가설과 이론의 특성을 구체화하는 초기 조건 및 관찰대상에 대한 가설로 구성된 것을 말한다. 관찰 결과에 따라 수정되거나 보완됨으로써 견고한 핵이 반증될 가능설을 줄여주거나 반증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2. 연구 프로그램의 특성(부정적 발견법과 긍정적 발견법)
연구 프로그램은 연구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부정적 발견법과 긍정적 발견법으로 구분하였다. 부정적 발견법이란 연구에서 피해야 할 방법으로, 견고한 핵이 기초적 원리를 부정하거나 의심해서는 안된다는 관례를 일컫는다. 즉, 핵을 이루고 있는 이론과 일치하지 않는 한 한 두 가지 자료로는 견고한 핵이 기각되지 않게 하는 연구법을 말한다. 긍정적 발견법이란 연구에서 추구해야 할 방법으로, 견고한 핵이 좀 더 넓은 범위에서 자연현상을 예측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보호대를 수정 및 보완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과 암시로 구성되어 있다.
3. 연구 프로그램의 발전 및 퇴행
연구 프로그램은 새로운 불일치 현상이 발견되었을 때, 보호대에 대해 적절히 대응하였을 경우 발전적 연구프로그램 또는 전진적 연구 프로그램,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퇴행적 연구 프로그램으로 분류된다. 전진적 연구 프로그램(발전적 연구 프로그램)은 기존의 연구 프로그램에 포함된 내용뿐만 아니라 그 밖의 내용을 포함하여 연구 프로그램이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도 해결하면서 새로운 문제나 사실을 예상하는 연구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는 기존에 설명 못했던 현상들이 설명하능해짐을 의미하며, 보호대를 수정 및 보완하면서 연구 프로그램의 설명력이 커졌음을 뜻한다. 퇴행적 연구 프로그램이란 기존의 연구 프로그램에 포함된 내용과 문제 해결 방법을 그대로 유지한 채 더 이상 전진되지 않고 정체되어 있는 연구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참고적으로 '적절한 대응'이란 변칙 사례에 대해 잘 설명하여 새로운 예측을 가능케 하도록 대응한 것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수성 궤도의 근일점 문제를 뉴턴 역학으로 해결하지 못했으나,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을 통해 해결하고 다른 부가적인 것들도 예측케 한 것은 적절한 대응의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다.
라카토스는 과학이론이 단일 이론이 아닌, 정합적인 구조를 갖는 복잡한 이론체계이기 때문에 반증 사례만으로 이론이 폐기되지 않고, 보다 많은 경험적인 확증 사례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새로운 이론이 등장해야만 이론이 교체될 수 있다고 보았다. 참고적으로 핵이 변한 경우에는 '힘은 속도에 비례한다.'라는 개념을 갖는 학생이 실험을 통해 '가속도는 힘에 비례하고, 질량에 반비례한다.'로 과학 개념이 완전히 바뀐다면 이 학생은 견고한 핵이 변한 것으로 간주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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